본문 바로가기

중국관련 News

중국 사용자 95% : 위챗 못 쓰면 아이폰 안 써!

중국 사용자 95% : 위챗 못 쓰면 아이폰 안 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주 위챗을 비롯한 중국 기업 텐센트와의 거래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이에 중국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위챗을 쓰지 못할 경우 아이폰 사용을 포기하겠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13일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의 위챗 금지 명령으로 중국 아이폰 사용자들이 기기 변경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사용자 95%, 아이폰보다 위챗 선택해

웨이보를 통해 진행된 설문조사에서 120만 명에 달하는 응답자의 95%가 위챗을 사용하지 못하게 한다면 아이폰에서 안드로이드폰으로 바꾸겠다고 응답했습니다.

 

홍콩에 거주하는 케니 오우는 인터뷰를 통해 "위챗이 금지된다면 아이폰은 비싼 쓰레기로 전락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한 행정명령의 시한이 가까워지면서 애플 등 중국에서 사업을 하는 미국 기업들은 이러한 조치가 자신들의 사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 지 우려하고 있습니다. 해당 금지 조치가 미국에서의 위챗 앱 사용에만 적용되는지, 아니면 전 세계 아이폰에서 위챗 앱이 제거되는지는 아직 불확실합니다.

 

지난 10일 애플 전문 분석가 밍치궈 애널리스트는 애플이 전 세계 앱스토어에서 위챗을 제거할 경우 아이폰 연간 출하량이 25~30% 감소할 수 있으며, 미국 내 앱스토어에서만 위챗을 제거할 경우 출하량은 3~6% 줄어드는데 머물것이라 예측했습니다.

 

 

 위챗이 뭐길래?

위챗의 월간 활성 사용자는 약 12억 명 이상입니다. 위챗은 메신저기능 뿐 아니라 결제, 전자상거래, 소셜 소프트웨어, 뉴스, 생산성 기능 등 다양한 서비스가 결합되어 통합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 사용자에게는 매우 중요합니다. 중국에서는 위챗 없이 일상생활이 불가능하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밍치궈는 전 세계 앱 스토어에서 위챗을 제거했을 경우 전 세계 아이폰 출하량은 25~30%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에어팟, 아이패드, 애플워치, 맥 등을 포함한 다른 애플 하드웨어 제품의 전 세계 출하량 역시 15~25%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 주요기업 : 위챗 거래 금지하면 경쟁력 떨어질 것

같은 날 월스트리트저널은 애플과 월트디즈니 등 미국 주요 기업들이 위챗과의 거래금지를 명령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 "결과적으로 중국 시장에서의 경쟁력은 약해질 것"이란 우려의 뜻을 전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12개가 넘는 미국 기업들은 13일 미 백악관 고위 관료와의 화상회의에서 다음 달 20일 발효되는 위챗 거래금지에 대한 행정명령이 자신들의 중국 사업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회의에는 애플, 포드, 월트디즈니, 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 등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회의에 참여한 기업들은 해당 행정명령의 내용을 정확히 밝혀줄 것을 요구했습니다. 지난 주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한 행정명령에는 위챗과의 모든 거래를 금지한다고만 명시됐을 뿐 이 행정명령의 효력 범위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되지 않았습니다.

 

크레이그 앨런 미·중 무역 전국위원회 회장은 "중국에 거주하지 않는 사람은 미국 기업의 위챗 사용 금지가 어떤 의미인지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며, "미국 기업은 외국 경쟁기업들에 비해 엄청난 불이익을 얻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아이폰12, 10월 출시

유명 IT 탑스터 존 프로서가 새로운 아이폰12는 10월, 애플워치6와 새아이패드는 9월에 공개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프로서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애플이 10월 12일 시작되는 주에 아이폰12를 공개할 예정이며, 출시는 10월 19일 시작되는 주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 전망이 정확하다면, 아이폰12의 공개시점은 10월 13일 화요일, 사전예약은 10월 16일, 출시는 10월 23일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아이폰 유저이면서 위챗도 사용하고 있는데요... 위챗이 생각보다 편리한데 사용이 금지되면 좀 슬플 것 같네요.

 

그나저나 아이폰12가 곧 출시된다는 소식을 보면,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한 행정명령의 효력 범위가 여러 기업들 살떨리게 할만하네요~ 특히 애플은요 ㄷㄷ

 

그럼 저는 다음에 또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