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자격증 HSK

HSK 6급 문법 : 전치사

HSK 6급 문법 : 전치사

 

요즘 날이 정말 덥죠? 이럴땐 시원한 집 혹은 카페에서 책을 보거나 공부하는게 좋죠~ 남들 놀 때 같이 놀기보단 그 시간에 공부하면 우리에겐 자격증이 남으니 얼마나 좋아요~~ ㅎㅎ 오늘 공부해 볼 문법은 HSK 6급 문법  : 전치사입니다. 먼저 전치사의 개념에 대해 잡아볼까요?

 

 전치사란?

중국어에서 전치사란 '~는, ~은, ~이, ~가, ~에게, ~을 향해서' 등과 같이 한국어의 조사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하며, 중국어로 '개사(介词)'라고 합니다.

 

전치사 뒤에는 주로 명사나 대명사가 와서 함께 전치사 구를 이루어 장소·대상·목적·원인 등을 나타냅니다.

 

HSK 6급에서 전치사와 관련된 유형의 문제는 다른 품사와 달리 위치를 묻는 문제가 출제되는 것이 아니라 전치사 기본 용법 또는 고정형식과 전치사의 사용여부가 잘못된 유형의 문제가 자주 출제됩니다. 전치사무제는 시험에서 자주 출제되진 않지만 향후 자주 출제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부분이라 꼼꼼하게 정리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전치사 기본 용법의 쓰임이 잘못된 유형

[1] 전치사 구의 위치

전치사 구는 보통 주어와 서술어 사이의 부사어 자리에 오며, 대부분의 전치사 구는 강조하기 위해 문장 맨 앞에도 쓸 수 있습니다. 그러나 随着와 같이 반드시 문자 맨 앞에 써야하는 전치사도 있습니다.

【1】 주어 + [(전=跟,从,在,离,给,为,向,对,以,被,把,按照,比,凭着····) + 명/대] + 서술어。

 

【2】 [(전+명/대], 주어(=随着,为了,关于··· + 서술어。

 

 

【2】 전치사 기본 용법

跟【和,与,桐】  :

'~와, ~과'의 뜻으로 '둘 이상이 함께 ~을 하다'는 뜻을 나타냅니다.

EX)昨天她【妈妈】一起去北京。

어제 그녀는 엄마와 함께 북경에 갔다. 

 

 

从【=自,由,打】 :

'~로부터'의 뜻으로 '시작 또는 출발'의 뜻을 나타냅니다.

EX)我早上9点一直学习到晚上5点。

나는 오전 9시부터 저녁 5시까지 계속 공부를 한다.

 

由 :

뒤의 명사/대명사가 ~하다'는 뜻으로, 보통 '~는, ~은, ~이, ~가'처럼 해석이 됩니다. 어떤 사람이나 사물이 주체가 되어 책임지고 어떤 일을 하는 것을 강조함을 나타내며, 由는 동작을 하는 주체 앞에 씁니다.

EX)这几天他去上海出差了,这件事我包了。

요 며칠 그가 상하이에 출장을 가서, 이 일은 내가 도맡았다.

 

在 / 于 / 离

와 는 둘 다 '~(시간)에, ~(장소)에'라는 뜻을 나타내고, 离는 '~(장소)에서 (거리가 얼마 떨어져 있다)'는 뜻을 나타냅니다.

EX)这趟车9但钟通过这座桥。

이 기차는 9시에 이 다리를 통과한다.

2011年当上了经理。

나는 2011년에 사장이 되었다.

学校我家很近。

학교는 우리 집에서 가깝다. 

 

到 / 离 :

'~(시간, 장소, 범위, 수량, 정도 등)까지'의 뜻이고,  '~(시간)까지 (시간이 얼마 남아있다)'는 뜻을 나타냅니다.

EX)我弟弟昨天从早上一直玩晚上。

내 남동생은 어제 아침부터 저녁까지 계속 놀았다.

上课时间还有5分钟。

수업시간까지 아직 5분 남았다.

 

给 / 为 :

'(~에게 이익이 되는 것 또는 해로움이 되는 것)을 주다'는 뜻이고, '~을 위해서, ~때문에 (이익이 되는 것)을 주다'는 뜻입니다.

EX)他们【我们】提供了服务。

그들은 우리에게 서비스를 제공해 주었다.

他故意我麻烦。

그는 일부러 나를 귀찮게 하였다.

 

为了 :

‘~을 위해서'라는 뜻으로, 보통 문장 맨 앞에 쓰며, 뒤에 '명사/대명사 목적어, 동사구 목적어, 문장 목적어'가 모두 올 수 있습니다.

EX)为了(幸福的)明天,人们都在努力地工作。

행복한 내일을 위해서, 사람들은 모두 열심히 일하고 있다.

 

 

向 / 往 / 朝 / 冲 :

(1) 모두 '~을 향해서'을 뜻으로 방향을 나타냅니다.

: 은 '~를 향해서 이동하다, 움직이다'는 뜻에만 쓰이고, 는 '(방향만)~를 향해서···하다'는 뜻으로 이동에 의미가 있는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은 두가지 경우에 모두 쓰일 수 있습니다.

(2) 向은 '~한테 (추상적인 동사)를 하다'는 뜻으로도 쓰입니다.

EX)我【大家】表示感谢。

나는 모두에게 감사를 표했다.

 

对 / 对于 / 关于 :

对(于)'대상에 대해서'라는 뜻이고, 关于'내용에 대해서'라는 뜻입니다. 关于는 부사어로 쓰이는 경우 문장 맨 앞에만 올 수 있습니다.

EX)我【那条路】不太熟悉。

나는 그 길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한다.

 

以 :

'(신분·자격·도구·형식·점수)로써 ···하다'는 뜻입니다.

EX)我【(代表的)资格】发炎。

나는 대표의 자격으로 발언한다.

 

被【=让 / 叫 / 给 / 为】 :

'~에 의해서'의 뜻으로 '피동'의 뜻을 나타냅니다.

EX)他北京大学录取了。

북경대학에서 그를 뽑았다.

 

把【=将】 :

'~을, ~를'의 뜻으로 '주체적으로 어떤 일이나 행동을 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EX ) 我手机里的短信全部删除了。

나는 핸드폰 안의 문자메세지를 모두 삭제하였다.

 

比 :

'같은 종류의 사물을 서로 비교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EX)一句对不起什么道歉的话都管用。

미안하다는 한 마디 말이 어떤 사과의 말보다 유용하다.

 

按照 / 根据 / 凭着(=靠着)/ 沿着 / 顺着 / 随着 :

모두 '~에(을) 따라서'라는 뜻입니다.

按照 : (기준)에 따라···하다

EX)你应该【按照(说明书上的)产品说明进行安装。

너는 설명서의 상품석명에 따라 설치를 해야 한다.

根据 : (근거, 자료)에 따르면···하다

EX)根据报道,韩国总统将访问中国。

보도에 따르면 한국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한다고 한다.

凭着(=靠着: (주어의 능력)에 따라···하다

EX)他【凭着(自己的)能力】当上了名牌大学的教授。

그는 자신의 능력으로 명문대학의 교수가 되었다.

沿着 : (구체적, 추상적인[路])을 따라···하다

EX)请大家沿着民主主义大路前进!

모두 민주주의의 큰길을 따라 전진합시다!

顺着 : (구체적인 길[路])을 따라···하다【沿着】

EX)咱们顺着湖边散散步吧。

우리 호숫가를 따라서 산책을 좀 하자.

随着:~에 따라서 어떤 결과를 얻었다.【문장 맨 앞에 씀】

EX)【随着(社会的)发展】,人们的生活水平也提高了。

사회의 발전에 따라 사람들의 생활수준도 높아졌다.

 

오늘은 HSK 6급 문법 : 전치사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많이들 익숙한 문법이실텐데요, 혹시 헷갈리는 부분이 있었다면 참고하셔서 올바르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전 다음에 또 유용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