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관통사가 알아야 하는 우리나라 주요 하천 관광자원

관통사가 알아야 하는 우리나라 주요 하천 관광자원

 

 

우리나라 주요 하천 5대강을 긴 순서대로 나열한다면 낙동강>한강>금강>섬진강>영산강입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주요 하천 5대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낙동강

낙동강은 대한민국 강원도 태백에서 시작되어 봉화, 울진, 안동, 예천, 문경, 상주, 구미, 칠곡, 고령, 대구, 창녕, 합천, 창원, 밀양, 김해, 양산, 부산 등을 거쳐 냄해로 흐르는 강입니다.

 

총 510km의 길이로 남한에서 가장 긴 강이며 주요 지류로는 금호강, 밀양강, 양산천, 감천, 남강 등이 있습니다.

 

하천의 퇴적작용으로 구미해평, 대구습지, 우포습지, 주남저수지 등 다양한 습지가 형성되어 철새 도래지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고 강 하류에는 하구언과 삼각주가 발달되어 있어 우리나의 대표적인 철새 도래지로도 유명한 을숙도와 부산과 인접하여 있는 특징을 바탕으로 근교농업이 발달하였습니다.

 

인근에는 안동댐, 남강댐, 밀양댐, 합천댐 등 관광자원으로 가치가 높은 댐이 많습니다.

 

+) 낙동강 명칭의 유래 : 낙동강은 가야의 동쪽을 흐르는 강을 의미합니다. 고려시대 때 편찬된 『삼국유사』에는 낙동강을 '황산진' 또는 '가야진'으로 표기했습니다. 그러나 조선 초기의 역사지리지인 『동국여지승람』에는 낙동강을 '낙수' 혹은 '낙동강'이라고 썼습니다. 그리고 18세기 이긍익이 지은 『연려실기술』에도 '낙동강은 상주의 동쪽을 말함이다'라고 적혀있고, 이후 김정호의 <대동여지도>에도 '낙동강'이란 이름이 표시되어 있는 것을 보면 오늘날 낙동강의 이름은 조선초기부터 사용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강

한강은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총 길이 497km로 우리나라의 하천 중 유역면적이 가장 넓습니다.

 

본류인 남한강과 지류인 북한강으로 구분되며, 남한강은 강원도 태백시 금대산에서 발원하고, 북한강은 강원도 금강산 부근에서 발원합니다. 두 물줄기는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두물머리에서 합류하여 서울을 거쳐 서해로 유입됩니다.

 

인근에는 소양강댐, 춘천댐, 의암댐, 청평댐, 팔당댐 등 관광자원으로 가치가 높은 댐이 많습니다.

 

 금강

금강은 전북 장수군 마이산에서 발원하여 무주, 금산, 영동, 옥천, 보은, 청주, 대전, 세종, 공주, 청양, 논산, 부여, 서천, 익산을 지나 군산만에서 서해로 유입됩니다.

 

총 327km이며 주요 지류로는 갑천, 논산천, 미호천, 경강천 등이 있습니다. 금강의 하구에는 장항 사이에 하구언이 완성되어 있어 농업종합 개발사업과 관광지로서 금강유원지가 조성되어 있고, 대청댐 등 관광자원으로 가치가 높은 댐이 있습니다.

 

 섬진강

섬진강은 전북 진안군 팔공산에서 발원하여 정읍, 남원, 임실, 순창, 곡성, 구례, 광양, 하동군 등을 지나 남해로 흐르는 강입니다.

 

총 길이 212km로 주요 지류로는 보성강, 오수천, 요천 등이 있습니다. 섬진강은 전라남도와 경상남도의 경계가 되어 흐르는 강이며 섬진강 유역에는 큰 도시가 없어 비교적 물이 맑고 깨끗합니다. 주변에는 화엄사, 쌍계사, 지리산 국립공원, 한려해상 국립공원 등 다양한 관광자원이 분포되어 있어 관광지로 적합한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 섬진강 명칭의 유래 : 본래 섬진강의 이름은 모래가 고와 두치강, 모래가람, 모래내, 다사강, 대사강, 사천, 기문하 등으로 불렸습니다. 그러다 고려시대인 1385년(우왕11)경 섬진강 하구에 왜구가 침입하자 수십만 마리의 두꺼비 떼가 울부짖어 왜구가 광양쪽으로 피해갔다고 하는 전설이 있어 이떄부터 두꺼비 섬(蟾)자를 붙여 섬진강이라 불렀습니다.

 

 

 영산강

영산강은 전남 담양군 월산면 병풍산에서 발원하여 장성, 나주, 영암, 목포 등을 거쳐 서해로 흐르는 강입니다.

 

총 129.5km로 주요 지류로는 황룡강, 광주천, 지석천, 고막원천 등이 있습니다. 섬진강 하구지역은 조석의 영향이 나주 부근까지 미쳐 연안 농경지에 하천 범람·농토 침식 등의 피해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1981년 12월에 하구언을 축조했습니다.  

 

 

오늘은 관통사가 알아야 하는 우리나라 주요 하천 관광자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 또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