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관련 News

중국 코로나19 사태 종료됐다?

중국 코로나19 사태 종료됐다?

 

'중국 코로나19 사태 종료됐다?' 여러분들은 이 문장을 보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저는 코웃음만 나더라구요~ 최근 세계보건기구(WHO)는 지금 상황에서는 코로나19가 없어질 것 같은 희망이 보이지 않는다고 전해 다소 암울한 전망이 예상되는 가운데 중국이 과연 어떠한 근거를 바탕으로 '중국이 코로나19로부터 탈출하였다' 주장하는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종료되었습니다. 진실? VS 거짓?

'중국은 코로나19 사태가 종료되었다'고 주장한 사람은 중국 푸단대 감염내과 주임인 장원훙입니다. 그는 최근 상하이에서 열린 세계 인공지능 회의 연설에서 '중국의 코로나19 발병 상황은 이미 종결되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장원훙 주임은 중국 상하이시 코로나19 치료 전문가팀의 팀장으로 앞으로는 중국에서 코로나19 사태가 종료되었기에, 중국 연구진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는 향후 사용을 위해 만들것이라 말했습니다.

 

중국 전역에서는 현재까지도 산발적인 코로나19 확진 사례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무슨 근거로 장원홍 주임은 이런 주장을 할 수 있었을까요?

 

 

장원훙 주임은 코로나19 확진 사례가 나오는 것은 맞지만 집단감염이 발생한 수도 베이징도 지난 6일부터 신규 확진자가 없었으며 해외 역유입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역유입된 코로나19 확진자 역시 지난 3월 말부터는 외국인 입국 금지 조치를 철저히 시행한 덕분에 한 자릿수에 머물고 있어 사실상 코로나19 종식 단계에 다다랗다고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장원훙 주임은 "중국의 경우 코로나19 확산 기간에 인공지능이 확진자의 동선 추적과 격리에 큰 역할을 했으며 중국인은 지나친 걱정 삼가하고 코로나19 예방 수칙을 지금처럼 잘 이행해 새로운 정상화에 적응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중국 수도 베이징 코로나19 확진자 6일째 0명

중국 수도 베이징에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6일째 '0명'을 기록해 놀라움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12일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지난 11일 하루동안의 코로나19 확진자는 총 7명으로(톈진 4명, 상하이 2명, 저장성 1명) 모두 해외 유입 사례라고 밝혔습니다.

 

 

베이징은 지난달 11일 농수산물 도매시장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집단감염 누적 확진자 수가 335명까지 속출했지만, 한 달이 지난 지금 관련 상황이 거의 통제되었다 밝혔습니다. 최근 수도 베이징에서는 많은 지역의 위험 등급을 하향시켰고, 현재 베이징에는 고위험지역이 1곳, 중위험 지역은 12곳이 있습니다.

 

 WHO 코로나19 기원 밝히고자 발원지 중국으로 전문가 파견

WHO는 코로나19의 기원을 밝히기 위해 전문가 두 명을 발원지인 중국으로 파견하였으며, 전염병학자와 동물 보건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가팀은 주말 안에 베이징에 도착할 예정입니다.

 

이 같은 음직임은 호주가 중국의 초기 대응까지 포함해 넓은 범위에 대한 독립적인 조사를 요구하고,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가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중국 책임론'을 계속해서 제기한 가운데 나온 결과입니다.

 

중국과 WHO는 코로나19 기원조사가 중국에서만 진행되는 것이 아니며 기원 조사가 전 세계적으로 이뤄저야 함에 근본적 합의를 이뤘습니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WHO의 기원조사를 수용한 것이 이번 기원 조사과정을 통해 중국 자국산 백신이 신뢰받고, 이 분야에서 지도적 국가로 비치고 싶어하기 때문이며 따라서 공개적이고 투명하고, 과학적으로 엄격하게 조사가 진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WHO는 모두가 관심을 두는 이슈 중 하나가 코로나19가 동물에서 인간으로 넘어온 것인지, 혹은 또 다른 어떤 종에서 인간으로 넘어온 것인지, 중간 매개체가 있었는지도 밝혀내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전세계 코로나19 하루 확진자 22만명 이상

세계보건기구(WHO)는 10일 지난 24시간 동안 전 세계 코로나19 하루 확진자가 22만 8천여 명 늘어났다고 밝혔습니다. 가장 많은 신규 환자가 나온 것은 미국입니다. 하루 동안 6만 5천여 명이 넘는 환자가 나왔고, 사망자도 캘리포니아 주에선 149명이 나와 코로나 사태의 심각상이 다시금 대두되었습니다.

 

미국에 이어 많은 확진자 수가 나온 곳은 브라질입니다. 누적 확진자가 18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지난 4일간 신규 확진자수는 4만명 이상, 사망자는 누적 7만명이 넘습니다.

 

국내 상황은 다소 완화된 상황인데요, 하루 확진자 수는 30명대로 낮아졌습니다. 개인적으로 중국은 비밀이 많은 나라라고 생각되어 아직까지는 '중국 코로나19 사태 종료'에 대한 믿음이 정말 1도 가지 않지만, 이번만큼은 WHO의 예견이 빗겨가 하루빨리 전세계에서 코라나19가 종식되길 바랍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 또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