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관련 News

중국 국경절 황금연휴 대이동, 관광업계 살아날까?

중국 국경절 황금연휴 대이동, 관광업계 살아날까?


중국 국경절(国庆节) 소개

국경절(国庆节)은 양력 10월 1일중국의 건국을 기념하는 공휴일입니다. 1949년 10월 1일 마오쩌둥이 천안문 광장에서 중화인민공화국의 성립을 발표한 것을 기준으로 하여 중국의 국경절이 만들어졌습니다. 



7일간의 긴 황금연휴를 가지는만큼 중국에서는 아주 중요한 공휴일로 꼽히는데요, 올해는 10/1일~10/8일까지 국경절 연휴입니다. 10/1일은 중추절이 껴있네요. 


코로나 위기는 옛말? 

중국 국경절에 6억명 '국내여행' 나선다

이달 초 코로나19 방역 '승리'를 선언한 중국에서 다음 달 초 국경절 연휴에 약 6억명이 국내여행에 나설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미국, 인도, 유럽 등의 코로나19가 좀처럼 진정 기미를 보이지 않는 가운데, 중국이 '나홀로' 정상 생활로 복귀하는 모양새입니다. 


27일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 보도에 따르면, 다음달 1~8일 중국 건국일인 국경절 연휴 동안 약 6억명이 국내 여행을 떠날 것으로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 씨트립이 전망했습니다. 지난해 국경절 연휴 국내 관광객 7억 8200만명의 4분의 3(77%) 수준이고, 전체 인구(14억 4천만명)의 5분의 2(41.6%) 규모입니다. 

 

매년 10월 1일인 국경절은 중국의 건국일로 일주일 정도 쉽니다. 음력설인 춘절과 함께 중국의 최대 명절로 꼽히고 있죠. 


중국 정부는 해외여행을 강력히 통제하지만, 국내 관광은 부추기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국경절 기간 전국 명승지 1500여 곳을 무료·할인 개방하기로 했습니다. 성이나 도시 20여 곳은 숙박이나 입장 티켓 등을 보조받는 여행 상품권을 배포하고 있습니다. 



중국이 국내 여행 활성화에 나선 것은 자국 내에서 코로나19확실히 제어되고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중국은 해외 유입을 제외하고, 자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41일째 0명을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존스홉킨스대 통계를 보면, 중국은 지난 1월 초부터 3월2일까지 8만명의 확진자가 발생했으나, 27일 확진자 수는 9만 456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일곱 달 가까이 흐르는 동안 1만명이 느는데 그친 것입니다. '확진자 제로'라는 중국 통게를 100% 신뢰하기는 어렵지만, 코로나19 제어가 어느 나라보다 잘 이뤄지는 것만은 분명해 보입니다. 


지난 8일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최근 개학한 중국 초·중·고교에서 학생들이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수업을 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가 이를 권고했기 때문입니다. 지난 7월 무관중 경기로 개막한 중국 프로축구는 지난달 20일부터 유관중 경기로 전환해 경기당 2천명 입장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중국 경제도 가파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의 지난 2분기 경제 성장률은 3.2%로 나타났고, 3분기는 5.2%, 4분기는 6% 안팎의 경제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지난 1분기 -6.8% 성장 당시 비관적 양상은 온데간데 없이 사라졌습니다. 미국유럽연합 등이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이는 것과도 완전히 다른 상황입니다. 


앞서 시진핑 국가주석은 지난 8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코로나19 방역 표창대회를 열고 1시간 10분 동안 연설을 하면서 "지난 8개월여 동안 우리 당은 전국 각 민족과 인민을 단결시키고 이끌어 코로나19와 대전을 치뤘다. 거대한 노력을 통해 코로나19 전쟁에서 중대하고 전략적인 성과를 거뒀다"고 주장했습니다. 



중국 당국, 황금연휴 앞두고 

"야생동물 먹지말라"

중국 관광당국이 다가오는 황금연휴를 맞아 야생동물을 먹지도말고 구매하지도 말라고 당부했습니다. 중국 관광당국인 문화여유부는 23일 홈페이지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통지문을 올렸습니다. 



구체적 내용을 살펴보면 외식할 때는 체면을 중시하는 구습을 버리고 낭비하지 말고 소량씩 주문하고, 야생동물은 먹지 말라고 적혀있습니다. 또 감염병 방지를 위해 음식을 덜 때는 공용 수저를 사용하라고 당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야생동물을 먹는 식습관과 연관성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중국은 연이어 관련 금지법을 제정했습니다. 지난 2월 24일 중국 전국인민대표회의가 야생동물 거래와 식용을 전면 금지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지만 야생동물을 추종하는 식습관과 남획을 막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평가가 엇갈리고 있습니다